World wide :
  • English
현재 선택된 언어는 한국어 입니다.

14살인 알랙스는 학교의 강요에 의해 상담실을 찿지 않을 수가 없었읍니다. 알랙스 학교는 심리학자가 알랙스가 자살할 위험성이 없다는 것을 서면으로 보내기 전에는 알랙스를 학교에 받아들일 수가 없다고 강경하게 얘기했다는 것입니다. 지난 7-8개월동안 알랙스는 학교생활에서 교우관계가 힘들어지면서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최근에는 자신이 소속되있는 학교농구팀이 게임에 진것이 자신의 실수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그책임을 혼자서 져야된다고 믿었읍니다. 그런 이유로 지나치게 자신을 자책을 한 나머지 자신이 죽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런 심정을 글로 표현을 하게 되어 상담 선생님의 주의를 사게 되었던 것이죠.

 

알랙스는 두살위인 형하고도 자신의 어려움을 얘기할 수 없었고 아버지는 늘 시험에서 100점을 맞거나 A학점을 맞기를 기대해왔기 때문에 아버지와는 사이가 어렵고 불편 했읍니다. 아버지처럼 심하지는 않지만 어머니도 역시 공부를 항상 잘해야 한다고 얘길하시는 분이었읍니다. 특히 아버지는 알랙스의 학습를 자주 도와주셨는데 자주 야단을 맞기 때문에 아버지하고 공부를 할때는 쉬운 것을 자주 틀리곤했고 늘 아버지 앞에서는 불안해 했읍니다.

 

심리검사 결과는 알랙스가 지나친 걱정을 하고 자신에 대한 열등감이 크고 모든것을 완벽하게 해야된다는 생각에 사려잡혀있고 우울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읍니다. 다행하게도 알랙스가 경험하는 우울한 생각과 느낌은 자살을 시도할 정도로 심각하지 않았읍니다. 알랙스는 순간적으로  화가 나거나 슬픈 느낌을 경험할때 그것을 참지 못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여 이미 어려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향을 가진 마음상태를 가지고 있임이 나타났읍니다.

 

몇차례의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을 통해 알랙스와 부모사이의 상호이해를 증진시킬수 있었고 특히 알랙스 부모님들은 알랙스에게 지나친 학업성적의 기대가 알랙스에게 견디기 힘든 부담을 주었을 뿐만이 아니라 알랙스는  스스로 자신을 정도이상으로 채찍질하는 아이기 때문에 부모의 현실이상의 기대는 알랙스가 더욱 자신감을 잃게했고 자신의 가치를 느낄 수 없게되어 죽음까지도 생각케하는 결과를 낳게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부모님들은 알랙스에 대한 학업성적 기대를 현실에 맞게 나추고 알랙스가 아버지와 공부하는 시간보다는 보다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어 서로 가까워질 수있는 시간을 갖도록 했다. 이러한 아버지의 행동변화는 이미 스스로 알아서 최선을 다하려고 하는 아들을 아버지가 믿어주는 무언의 대화였고 알랙스와 공부를 떠난 아버지와 아들로서의 재미있고 정스런 시간을 갖도록 해준 아버지의 변화된 태도와 알랙스 마음을 단시간에 우울한 상태에서 나올 수 있게해준 약보다 좋은 항우울제 역할을 해줄수 있었읍니다..

 

개인상담을 통해 알랙스가 자신의 얘기를 점차로 자신있게 표현 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알랙스는 서서히 자신에게 필요한 얘기나 요청을 부모에게 할 수 있게 되어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보다 자유로게 할수 있게 되었고 전 처럼 해야 할 얘기를 못해 화나는 감정, 슬픈 느낌,  또는 어려운 느낌이나 생각들이 마음에 쌓여 우울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부모에게 얘기 할 수 있다는 것은 알랙스가 느끼는  자신감이 올라갔다는 뜻이며 부모를 전처럼 무섭거나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많은 부모님들은 자녀들의 마음속 얘기를 듣고 싶어하고  자녀들이 스스로 다가와 얘기를 해주기를 바랍니다. 많은 경우 그런 바램과는 반대로 자신의 자녀들이 쉽게 얘기를 하러 다가오지를 않고 어떤 경우에는 부모님이 얘기를 하려 시도를 해도  자녀들이 별 이유없이 부모와의 대화를 피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자녀를 본다는 부모님들의 걱정을 자주듣읍니다. 자녀들이 스스럼없이 편하게 부모에게 닫아가 얘기를 할 수있다는 것은 우선 부모를 좋아하고 믿는 다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많은 아동들이 부모를 믿지 못한다고 얘기합니다. 그이유로 그들은 부모님들이 약속을 안지키거나 정직하지 않다는 것을 들고 또 얘기를 해도 소용이 없을 때, 자신들의 얘기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들의 느낌이나 생각을 부모님들이 이해 못한다는 것을 여러번 경험했기 때문에 그들은 부모를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부모와의 대화를 피하는 것이 보다 나은 길이라고 믿는다고 말합니다.

 

부모가 자신에게 넘친 기대를 하거나 자신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을 부모님들이 믿어주지 않고 자주 자녀를 불신하거나 비판하는 태도를 보여주거나 비판적인 말을 했을 때도 자녀들은 부모와의 대화를 피할 수 밖에 없읍니다. 자신을 믿지못하는 부모에게 무슨 얘기를 해서 믿도록 하겠읍니까? 야단이나 비판을 좋아 할 사람은 없읍니다. 우리의 자녀들은 부모들보다 참을성이 더 많은 것을 자주 봅니다. 많은 아동들이 수백번 수천번을 시도해도 희망이 보이지 않을때 이런 결론을 내리는 것이고 그런 결정은 그들에게도 마음 아픈일입니다.

 

부모와의 대화를 피하는 자녀를 보면서 부모님들은 자녀들의 행동저변에 무엇이 있는지, 어떤 이유로 자녀들이 그런 행동을 하게되었는지 우선 자신의 행동이나 말습관 또는 사고방식을 자세하게 객관적으로 보고 과연 자신의 행동이나 말에 자녀가 부모를 멀리하게 하는 계기가 될수 있었는지 살펴봐야겠읍니다.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이룩하려면  누구든지 자신의 언행과 사고방식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하고 자신의 행동에 잘못된 부분이 발견된 경우에는  용기를 가지고 그 잘 못된 행동을  과감하게 수정할 수 마음자세를 가질때 관계를 개선할 수 있게됩니다. 인간의 행동은 상대의 행동에 조그마한 변화가 보일 때 자신의 행동을 상대의 행동변화의 반응으로 바꾸게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절대로 상대가 바람직한 행동을 해야만 자신의 행동을 고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단순히 상대가 요구한다고 자신의 행동을 고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 자폐증은 조기교육 필요 오정열 2011-07-27 10265
8 ADHD 를 가정에서 도와 주는 법 오정열 2011-07-27 23525
7 자폐증 조기 진단, 조기 치료 오정열 2011-06-21 66323
6 ADHD에 도움이 되는 서적 오정열 2011-06-21 15753
5 자신감 없는 에이미 오정열 2011-06-21 10784
» 자녀의 행동 저변에는 무엇이 ? 오정열 2011-06-21 14763
3 자녀에게 용기와 신임을 오정열 2011-06-21 15123
2 성공적인 자녀 교육은 이렇게 오정열 2011-06-21 14903
1 자녀와 가까워 지려면 오정열 2011-06-21 14772